사진은 30 년된 고물장비다.
정식 명칭은 TEK 7633 메인 프레임에 7L13 스펙트럼 아나라이저 섹션이 꼽혀 있다.
이놈은 내 손에 들어오기 전에는 아마도 국가기관(?)의업무에 사용 된듯 하고..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_-.) 그래서 내부에 먼지 한 점 없이 깨끗하다.
그 전에는 익히 아실만한 분의 손에 있었고 지금은 내 손에 있다.
아마 국내에 몇 대 없는 장비 일거다.(어쩌면 정상 작동하는건 이거 하나 일지도 모르고..)
(물론 해외에서는 ebay 을 통해 아직도 이 장비의 메인프레임이나 섹션을 구할 수가 있다.)
나이가 30이 넘었지만 아직까지 작동은 잘 한다.
사양도 그럭저럭 괜찮은 녀석이다.
스위프 능력은 1KHz 에서 1.8GHz 까지다.
분해능은 30Hz 까지, 수평측 주파수 해상도는 칸당 200Hz 까지 떨어진다. (200Hz Div)
맘만 먹으면 가청주파수 영역(20~20KHz 혹은 하이엔드급의 100KHz 까지도) 까지도
30Hz 까지 분해해 보는 것이 가능하다.
요즘은 오실로 스코프의 FFT(고속 퓨리에 변환) 기능도 있지만, 그것은 SA 와는 완전히 다른 것이다.
또 한가지 7633 프레임의 특징으로, STORE(파형저장, 보통 스토리지 기능이라고 한다) 기능이 있다.
아나로그 방식의 스코프에서 스토리지가 되는 것이 생소할 수도 있는데..
나도 그 내부 구조는 잘 모르지만, 어쨌건 파형을 멈춰놓고 측정하거나, 촬영이 가능하다.
이것은 말 그대로 스토리지 기능으로, CRT 쉐도마스크면의 형광물질의 잔광을 통해 일시적으로
파형이 보이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기능이다.
처음에 고장이 발생했을 때 그냥 치워 버렸으면 모르겠지만..
한두달 고생해서 고쳐 쓰다 보니, 애착이 생겨 버렸다.
나이 탓에 그 이후로도 여기저기 문제가 많았다.
나는 이것 외에, HP(풀 디지털) 및 모토로라(아나로그)서비스 모니터
(두개 모두 스펙트럼 아나라이저를 포함하고 있다)를 사용한다.
더불어, 그다지 최신은 아니지만 FFT 기능을 제공하는 TEK 1012 디지털 스코프 및
일제 아나로그 리드아웃 스코프 두대가 더 있다.
따라서 장비가 없어서 이걸 쓰려는 것은 아니다.
이 장비에서 손 본 부분이, CRT 제외하고 전부라면 믿어줄라나?
내가 이거 고친다고 하면, 왜 고쳐야 하나고 묻는 지인들이 있다.
왜?
쓰려고,
또 나의 한계도 테스트 할 겸..
애착을 가지게 된 가장 첫 번째 고장은..
오래된 장비에서 흔히 발생하는 CRT 휘도 저하였다.(밝기가 저하하는 현상)
휘도가 더 올라가지 않는 증상.
재밌는 것은, 외부의 충격, 장비의 이동 등에 정상이 됐다가 비정상이 됐다가 하는 식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고압부의 플라이백트랜스나 HVD, 캐패시터 등의 문제(이럴때는 고정적으로 나타난다)는 아닌 것으로 보였다.
두달 정도를 헤멘 끝에, 발열로 인해 소손된 저항과 원인을 발견했다.
원인은 생산 당시 TEK 측에서 1/4W 저항 위치에 1/2W 짜리 저항을 끼워 넣으면서 발생했다.
전력손실로 인해 열이 발생한 저항이 늘어날 때 그것을 감수 할만한 여분의 리드가 없어져 버렸기 때문에
저항 내부에서 단선이 발생한 것이다.
비슷한 현상이 전력관련 PCB 에서 종종 일어난다.
따라서 기판에 그을린 자국을 확인하는 것은 수리의 제 1순위 다.
이후 스페어로 마련한 또 다른 7633 역시 그 부분의 저항이 발열로 소손된 것을 확인 했으므로,
개선되지 않은 모든 7633 메인 프레임이 동일한 증상을 보일 것으로 판단 된다.
그리고 연달아 다음의 증상을 수리 했다.(앞으로도 어찌 될지 모른다)
1. 후면 파워 섹션 몇개의 small signal TR 을 신품으로 교체.
2. 원인 모를 쇼트 현상으로 전원 트랜스 상부의 브릿지 다이오드가 소손되었고,
충분한 용량의 신품 브릿지 다이오드로 교체 되었다.
3. 브릿지 다이오드의 파손은 스펙트럼 섹션의 티탄산바륨 콘덴서(-15, +15 서플라이측)
수명에 기인(쇼트가 된다) 했으며 보다 높은 용량의 일반 전해컨덴서로 교체 되었다.
4. 최근 스펙트럼 섹션의 동일한 기판(DVM ANALOGUE)에서 또다시 티탄산바륨 콘덴서가 쇼트되어
-15V 라인 측 전류제한 저항이 발열로 인해 소손 되었으며, 저항 및 콘덴서가 교체 되었다.
이번 증상은 주파수 수치가 표시가 안되는 증상 이었다.
최근 수리를 통해 알아낸 사실은, 이 스펙트럼 아나라이저에서 주파수 표시 방법은 가변저항(볼륨)을
통한 전압 상승을 DVM(디지털 볼트 미터)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물론 이 가변 저항은 내부의 SWEEP OSC 의 VCO 에 연결되어 있음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고장 이전까지는 단순히 "로터리 엔코더(회전감지센서)" 에 의존한 것으로 생각했었다.
결과적으로 현재까지는 정상 작동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