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비슷하지만 두개는 서로 다른 장비다.
나중에 저렴하게 구한 7633 메인 프레임과 스코프 섹션(7B53A 타임 베이스)은 고장이 더욱 심각했다.
물론, 고장을 이미 알고 저렴하게 구입하긴 했지만 말이다.
외관 상태는,
1. 외부에서 비를 맞추어 곳곳에 녹과 부식이 발생했고.
2. 전원이 100V 로 고정된 것으로 보아, 사용을 하지 않은 채 방치된 기간이 상당해 보였다.
한번도 청소하지 않은 상태로 내부에 검은 먼지가 두텁게 쌓인 것으로 보아,
열악한 환경(아마도 생산라인에) 매우 장기간 사용 되었으며
고장이 발생하자 그대로 야외에 방치된 것으로 보인다.
결론만 말하자면 현재 완전히 수리하여 100% 제 성능을 발휘하고 있다.
처음에는 전원만 들어올 뿐, 휘도 불량, 스토리지 기능 안됨, 칼리브레이션 불가능 등이다.
수리에 동원된 장비만 해도 엄청나고, 주말과 남는 시간을 동원하여 한달 정도 걸렸다.
기본적인 솔더/디솔더 장비는 물론이고..
TR HFE 체커, 로직IC 체커, 스코프(기준기용) 등이다.
1.후면 전원부의 RCA 제 파워TR 한개가 2N3055 로 교체되고, 소손된 중출력 TR 들이 적당한 것들로 대체 되었다.
2.메인 프레임 기판(스토리지 관련기능)전체 TR(백여개) 들었다 놓음,
HFE 가Zero 인 TR 대여섯개와 고내압(600V용) TR 1개 교체.
3.로직IC 74LS02 및 그 외74 시리즈 로직IC2개가 교체 됨.
4.부러진 칼리브레이션 노브 등을 교체.
현재는 깨진 노브만 빼면 전 기능 정상 작동이며, 휘도도 신품처럼 정상이다.
이 오실로스코프 섹션 역시, 7633 에 꼽혀 있으므로 스토리지 기능이 지원 된다.
스토리지와 함께 싱글 트리거를 통한 과도현상 분석 따위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고,
또한 그에 필요한 딜레이 트리거 기능과 함께 DUAL TIME BASE(그다지 유용하지는 않음)가 제공된다.
한가지..
아쉽게도 맨 왼측 섹션이 저렴한 1채널 짜리이다.
그래서 이 스코프는 총 3채널 이다.
전체 기계식 이라 접점 불량 외에는 별로 고장날 일이 없고,
모든 접점이 금도금이라 쉽게 부식되지 않는다, 그래서 비를 맞추었어도 손을 봐서쓸 수 있는 것이다.
먼지를 제거하고 WD-40 한방이면 스위치는 매우 부드러워진다, 다만,
금속이 아닌 볼륨 등에는 WD-40 을 치지 말 것.
그리고.... 장비가없어서 이걸 쓰는게 아니고..
마치.. 최신 디지털 오디오 대신 옛날 LP 판에 대한 향수 같은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내 용도에는 현재 가지고 있는 TDS 100MHz 1G 샘플링 디지털 스코프만으로도 충분하다.
거기에CF 와 시리얼, 프린터 포트까지 있으니까.
하지만 그걸 쓰고 있노라면 왠지... 계측기가 아닌 컴퓨터를 쓰고 있다는 느낌이 자꾸 들어서 말이다.
내 눈에는 연두색 형광발광의 CRT 가 제일 익숙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