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J-949E 수동튜너

케이스열고 찍었다.

MFJ 는 전문적인 장비 생산업체는 아니다, 주로 저렴한(가격대비가 높은) 햄 주변 장비들을 판다.

한마디로 아마추어 무선 관련 장비를 파는 미국 업체다.

ARRL(미국 아마추어 무선 연맹) 간행물에 항상 광고가 실리지만..

국내에서는 icom, yaesu, kenwood 등의 일본 브랜드는 익숙해도 미국 브랜드는 별로 많이 안알려져 있는거 같다.

어쨌건 물론 우리나라에서는 비싸다. -_-. 워낙에 쓰는 사람이 없기에

튜너 얘기가 나와서 그런데..

아마도 안테나 튜너(수동이든 자동이든)를 쓰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이다.

베이스 리그를 사면 튜너는 보통 내장형이니까.

튜너를 쓰면서 잘못 알고 있는 것들이 있다.

튜너를 쓰면 안테나가 50 옴에 매칭이 되고 정상 작동하는 줄 안다...

튜너를 써도 안테나 자체는 50 옴이 되지 않는다.(안테나의 임피던스는 변함 없다)

이 경우 50 동축케이블은 안테나가 이미 50옴이 아니므로 더 이상 동축케이블 처럼 작동하지 않는다.

튜너를 사용한 이상 급전선은 급전선이 아니고 안테나의 일부가 되어 버린다.

튜너를 쓰면 손실이 일어난다?

이론상 튜너(임피던스 변환기)는 손실이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그건 이론이고 실제상으로는 손실이 조금 일어난다.

그렇지만 SWR 등이 안맞아서 일어나는 손실에 비하면 새발의 피다.

좀 더 자세한 것은 나중에 안테나의 임피던스 측정에 대해서 쓸 때 적어보도록 하겠다.

이 수동 튜너는 "T" 매칭(정식으로는매칭 네트웍 이라고 한다)을 사용한다.

뭐 T 말고도 여러가지 매칭이 있다. 물론 가장 간단한 것은 "L" 매칭이다.

T 니 L 이니 하는 것은회로상에 부품이 배치된 모양을 두고서 하는 말로써

그 자체로는 아무 의미도 없다. 다만 기억하기 좋으라고 이름을 붙일 뿐이다.

이렇게 단정적으로 말하면딴지 거는 사람들이 있는데,

네트웍의 모양에 따라 로우패스, 하이패스, 밴드패스 등등의 작동방식이 결정되긴 한다

그러나 어쨌건 그것은 설계자의 몫이다



내부 구조는 무식하게 간단하다.



전형적인 대형 카본 피막 저항이다, 300W 입력이라고 300 W 다 될거라고 생각하지 마라.

메뉴얼을 보시라, Duty cycle 이 있어서 무작정 300 때리다간 타버린다.

300 와트에서 30초, 100와트에서 90초, 그렇게 구동하고 3분 동안 식혀야 한다.

연속구동한계는25W 다.

옆에다 팬이라도 달아주면 좀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저 손가락 굵기 만한 저항에 300W 넣다가는

아마 30초 내에 벌겋게 달궈지고, 1분 내에 저항은 수명을 다 할 것이다.

자세히 보면 좌측은 샤시에 붙어 있고 우측은 절연스페이서 이다.

그게 뭐 어쨌다고??

저항 접속이불평형 이라고..

그래서 뭐 어쩌라고?

그냥 그렇다고.



앞쪽은 뭐 보시다시피... 에어 바리캡이고 바리캡의 갭(간격)을 봐서는 6kv(1mm) 이상은 되어 보인다.

둥그렇게 말린 것은 당연한 얘기지만 코일이다.

그리고 저 무식한 구조를 보면 알겠지만 코일이 수직으로 세워져 있는 관계로.. .

이 튜너의 아래나 위에 비자성체가 아닌 금속(철판 따위)을 두면 별로 재미 없을거 같다.

아래 위 방향으로자력선의 회로가 구성되기 때문에 그렇다.

특성과 효율이 저하 한다는 얘기다.



여기 아래 있는건, 4:1 바룬(평형 <-> 불평형 변환) 이다... 코딱지 만하다, 이래서 300W 가 될까 좀.. 아니 많이 의문이다.





단자 사이를 관통하는 트로이덜 코어는 SWR 값(반사, 진행 전압을 잡으려는)을 보기 위한 것이다.

물론, 반사나 진행 전압을 알면 곧바로 현재 출력되는 전력도 알 수 있다 -_-.

후면 패널을 보면... 쓸 수 있는 안테나를 알 수 있다.

먼저 불평형 M 커넥터 두개로, 안테나 두개 물릴 수 있다, 동시 사용은 불가능하다.

평형 커넥터도 하나 있다, 4:1 이므로 200옴 입력일 것이지만, 그건 튜너에서 by pass 했을 때 얘기고..

튜너을 조절하면 그 이상이나 그 이하의 임피던스 매칭도 가능할 것이다.

물론, 싱글 와이어 안테나도 쓸 수 있다... 그 경우 반드시 본체를 어스 할 것...

안하고 쓰다가는.. 음.. 해보면 안다. 고출력을건다면... 어쩌면죽을지도 모른다.

반드시 어스를 시행하자. 고전위 전자파에 장시간 노출되면백혈병의 가능성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