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제품은 꽤 다양한 이름으로 팔리는 것 같다.
KAMSCOM WIDE PRO
캠스콤 와이드 프로
프로콤 PRO 600 PLUS
러시아에는 메가젯 600 PLUS TURBO(MJ-600 PLUS TURBO) 로 팔리는 것 같다.
이 제품의 회로도는 국내에서는 구할 수가 없으며(다른 CB 리그도 마찬가지) 아래에서 구할 수 있다.
http://www.radioscanner.ru/files/megajet/file4693/
해당 파일에는 회로도 및 주파수 확장, 출력 개조 등이 포함되어 있다.
출력은 해당 부분을 수정하고 파이널 부분의 코어를 돌려서 조정하면 최종 12W 부근까지 올라간다(C2078 의 사실상 한계) 종단 드라이브나 AM 변조 회로가 화영 77 과 흡사한 느낌이므로 IRF 510 이나 520 으로의 MOS-FET 종단 개조도 같을 것으로 추정한다.
마이크가 영 마음에 들지 않는데, 뜯어보면 다이나믹 마이크(하이 임피던스 스피커로 추정되는) 인 것으로 보인다.
어떤 이유로 마이크 출력이 매우 저하 되었다. 아무리 최대로 조정해도 AM 에서 30% 정도 밖에 안되고
FM 에서도 마이크에 입을 붙이고 악을 써야만 FM DEV(주파수 변조폭)가 1.5KHz 에 간신히 도달한다.
쉽게 얘기해서 마이크 입력 부족으로 변조가 낮게 걸려서 수신시 목소리가 작게 들린다.
아마도 마이크 엘레먼트의 감도가 하락 한 것으로 보인다.
정상에서는 AM 에서 90% 에 가까운 변조율, FM 에서 2KHz 에 여유있게 도달해야 한다.
이 무전기의 마이크 게인은 마이크단의 4558 opamp 의 증폭도를 수정하면 올릴 수 있다.
일단 마이크 게인을 충분히 올려두고 AM, FM 변조도를 재조정해야 한다.
이 작업을 하려면 아래 보는 바와 같이 회로도 상에서 OPAMP 의 귀환 저항을 수정한다.
설계수치 100k 에서 510k 으로 증가시키면 마이크 게인이 약 5배 더 늘어난다.
(왜 그렇게 되는지 궁금한 사람은 연산증폭기에 대해 찾아보면 잘 나와 있다.)
이 저항의 위치는 아래 PCB 사진에 표시해 두었다.
마이크 게인을 올린 후 AM / FM 변조도는 아래와 같이 트리머를 조정하여 완료 할 수 있다.
이 리그의 재미있는 부분은(화영 77도 그렇지만) AM 변조시에 AF 앰프가 변조용으로 사용된다는 것이다.
사진에 보이는 트랜스포머는 스피커 정합용이 아니고 AM 컬렉터 변조용으로 사용되는 것이다.